| Home | E-Submission | Sitemap | Editorial Office |  
top_img
Korean J Child Stud > Volume 36(6); 2015 > Article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활용된 음악작품 분석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how musical pieces were presented in music activities on the Teacher's Guidebooks in order for young children to experience the aesthetics of music. For the purposes of this research, the ways to address musical elements and the music activities of 100 musical works in the Teacher's Guidebooks were analyzed. In addition, the aesthetic qualities of the same musical pieces presented by the sound sources were examined. Following this,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lements used and the aesthetic qualities of the music was carried out by comparing the previous analysi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elody (38.1%), rhythm (29.0%), and timbre (20.5%) were the most utilized elements of musical works in such activities. Secondly, the most utilized method to present music activities was singing. Among 100 musical pieces, 74 pieces used singing activities. Next, the most audible aesthetic quality from sound sources was that of the melody, presented in 69 pieces (46.6%) among 100 musical works. Lastly, among 100 musical works, at least 64 pieces were matched with more than one, whereas 34 did not.

Ⅰ. 서 론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은 유아들이 예술적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즐기고 추구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유아들은 예술경험을 통해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탐색하며, 창의적인 방법으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즐기고 감상하게 된다(MEST [1], 2013a) [2]. 예술경험 가운데 음악경험 역시 유아가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표현하며, 즐기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러나 음악의 아름다움은 지식이나 과학적 사고를 통해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가 음악을 자연스럽게 느끼고 즐길 때 음악적 표현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자유롭게 탐색하고 감상하며 알아가게 된다. 따라서 유아는 음악을 접하며 음악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음악적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함으로써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MEST, 2013a; Reimer, 1970).
Kim(2013)에 따르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음악을 아름답게 표현하는 미적 특질(aesthetic qualities)을 담고 있는 음악작품에 몰입할 때 가능하다. 미적 특질은 음악을 아름답게 만드는 리듬, 멜로디, 빠르기, 셈여림 등의 음악적 요소가 음악작품 속에서 다양한 조합과 융합을 통해 나타나며, 이러한 특질은 음악의 아름다움으로 경험된다. Elliott(2005) 역시 음악작품은 다양한 특성을 지닌 음악적 요소들이 조화롭게 조직되어 풍부한 음악적 패턴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미적 특질을 형성하는 음악적 요소와 음악적 패턴들은 음악작품에 몰입할 때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음악작품은 모든 음악적 요소를 사용하여 구성되고 조직되지만, 모든 음악적 요소가 각 작품의 아름다움을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미적 특질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음악작품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리듬, 멜로디, 빠르기, 셈여림, 음색 등의 모든 음악적 요소가 필요하다. 그러나 각각의 음악작품이 표현하는 음악적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미적 특질은 다르게 나타날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Beethoven의 ‘운명 교향곡’은 여러 악기로 구성된 오케스트라(다양한 음색)의 웅장한 소리(셈여림)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그러나 리듬, 빠르기 등과 같은 다른 음악적 요소가 이 작품에 사용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운명 교향곡’만이 두드러지게 표현하는 미적 특질인 셈여림과 멜로디, 음색 등을 통해 유아는 이 곡이 표현하는 음악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 Elgar가 작곡한 첼로와 피아노의 이중주로 연주되는 ‘사랑의 인사’의 경우, 빠르기의 미세한 변화를 통해 밝은 음색으로 고요하게(셈여림) 연주되므로, 빠르기, 음색, 셈여림의 미적 특질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와 같이 음악작품에 따라 미적 특질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같은 곡이라고 할지라도 연주되는 악기, 연주자 등에 따라 미적 특질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첼로로 연주되는 ‘사랑의 인사’와 오르골로 연주되는 ‘사랑의 인사’는 음악적 특질이 다르다. 오르골 연주는 첼로 연주보다 미세한 셈여림이나 빠르기의 변화를 표현할 수 없다. 또한 첼로는 멜로디를 단위로 연주하므로 멜로디로 음색을 변화시키지만 오르골은 하나의 음마다 다른 음색으로 변화되어 연주되는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오르골과 첼로로 연주되는 ‘사랑의 인사’의 미적 특질은 다르게 나타난다.
유아들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음악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다양한 미적 특질을 가진 음악작품의 선택과 활용이 중요하다.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미적 특질을 표현하는 음악작품에 대한 교사의 선택과 활용은 유아의 음악적 경험을 결정지을 것이다. 현장에서 교사는 교사용 지도서(Jung, 2005; Kwon & Park, 2013; Yang & Lee, 2011)에 실린 음악작품을 활용하게 된다. 그러나 음악작품의 선택과 활용이 유아 음악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Lim & Chung, 2008). 반면에 많은 연구들은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작품보다는 음악활동이 다루고 있는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여 유아의 음악적 경험의 가치를 분석하였다(Ahn, 2012; Jung, 2009; Kang, 2007; Kim, 2014; Kim & Lee, 2013; Kwak, Kim, & Park, 2013; Lee & Yang, 2012; Park & Kim, 2012; Park & Ohm, 2008). 그 결과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유아의 경험은 활동에서 다루고 있는 음악적 요소의 풍부함이 그 잣대가 되었고, 음악적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에는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음악작품은 각각의 미적 특질이 있으며 이 특질을 통해 유아는 음악적 요소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으므로 음악활동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보다는 유아의 음악경험을 결정하는 음악작품의 특질과 그것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의 음악경험은 음악활동에서 어떤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는지 보다는 어떤 음악작품을 경험하는지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만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사용되고 있는 음악작품의 활용을 분석하고, 음악활동에서 활용되고 있는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 그리고 사용되고 있는 음악작품의 활용과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 「만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의 활용은 어떠한가?

  •     1-1.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 활용은 어떠한가?

  •     1-2.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을 활용하는 방식[3]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만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3> 「만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 활용과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의 관계는 어떠한가?

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4]이다. 음악작품은 음악적 경험을 목적으로 하는 음악활동에서 활용된 것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첫째, 활동 유형이나 활동 영역이 음악 혹은 음률영역인 활동에서 활용된 음악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음악 이외 다른 영역 중 세부내용의 관련 요소가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혹은 ‘음악으로 표현하기’인 활동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을 선정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음악작품은 리듬, 멜로디,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등의 서양 음악적 요소로 분석하므로, 장단, 가락, 추임새와 같은 전통 음악적 요소를 사용하는 민요, 전래동요, 전래 창작동요 등과 같은 우리나라의 전통 음악작품은 제외하였다(Chung & Seo, 2013). Table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본 연구 대상은 98개 음악활동에서 활용되고 있는 총 100개의 음악작품이다. 곡의 장르는 가창곡(81곡)과 기악곡(19곡)으로 나뉘어 나타났다.
음악활동의 수를 연령별로 살펴보면, 3세 29개, 4세 34개, 5세 35개로 총 98개이며, 활용된 음악작품의 수는 3세 31개, 4세 34개, 5세 35개로 총 100개이다(MEST, 2013b, 2013c, 2013d). 음악활동과 음악작품의 수가 다른 이유는 하나의 음악작품을 2개의 활동에서 중복하여 활용하거나 하나의 활동에서 3개 이상의 음악작품을 활용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3세의 ‘건강과 안전’ 생활주제에서 ‘에너지 송(MEST, 2013b, p.114, 161)’, 4세의 ‘건강과 안전’ 생활주제에서 ‘아껴요 아껴(MEST, 2013c, p.119, 134)’와 ‘환경과 생활’ 주제에서 ‘그곳은 어딜까?(MEST, 2013c, p.196, 215)’는 두 개의 활동에서 하나의 곡이 중복 활용되고 있다. 하나의 활동에서 3개 이상의 음악작품을 활용하고 있는 경우는 3세의 ‘나와 가족’ 생활주제에서 ‘낙엽 소리 악기 찾기’ 활동(4곡)과 4세의 ‘세계여러나라’ 생활 주제에서 ‘동요로 만나는 세계의 친구(3곡)’ 활동이다.
또한 연구에서 사용되고 있는 음악작품은 교사용 지도서에서 음원을 제공하고 있는 음악작품으로 제한하였는데, 이는 유아들이 음악작품을 소리로 경험하기 때문이다.

2. 자료 분석 방법

1)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의 활용

먼저, 음악활동의 활동방법, 활동의 유의점, 활동 평가에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 활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Ahn, Kim, & Na, 2012; Campbell, Scott-Kassner, & Kassner, 2006; Elliott, 1996; Elliott, 2005; Kang, 2007; Kim, 2002; Lee & Yang, 2012)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음악적 요소는 리듬(rhythm), 멜로디(melody), 빠르기(tempo), 셈여림(dynamics), 음색(timbre),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 6가지이다. 리듬은 규칙적인 일정한 간격의 박(beat)들이 모여 강약을 이루는 박자(meter)를 토대로 구성되는 것으로 음악활동에서 리듬, 박, 박자와 관련된 활동은 모두 리듬으로 범주화하였다. 멜로디는 음의 높고 낮음을 토대로 구성되기 때문에 음(tune) 혹은 음정(pitch)과 관련된 활동들도 모두 멜로디로 범주화하였다. 빠르기는 음악이 연주될 때의 속도로 음악의 빠름과 느림을 말하며, 활동에서 음악의 빠르기를 감상, 탐색하거나 음악의 빠르고 느림의 변화를 표현하는 경우 모두 빠르기로 범주화 하였다. 셈여림은 음악의 크고 작음을 말하며 활동에서 음악의 세고 여림을 탐색, 감상하거나 표현하는 경우를 셈여림으로 범주화하였다. 음색은 소리의 특성으로서 다른 것과는 구별되어 고유하게 가지는 소리의 질을 말하며(Chang, 2011), 소리(물체, 악기 등)와 관련하여 탐색, 표현, 감상하는 경우를 범주화하였다. 마지막으로 아티큘레이션은 멜로디에서 각 음들을 음악적으로 연결하는 연주 기법들로서 활동에서 accent, fermata, staccato 등의 표현을 감상 혹은 표현하는 경우에 아티큘레이션으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 대상인 총 100개의 음악작품은 위에서 살펴본 6가지 요소로 범주화하여 다중빈도로 분석하였다.
둘째, 활동에서 음악작품을 활용하는 방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활동에서 제시하는 활동방법, 활동의 유의점, 활동 평가 내용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 대상인 100곡의 음악작품은 활용하는 방식에 따라 유아 음악교육에서 주로 다루는 다섯 가지 방식인 노래 부르기(singing), 음악 감상하기(listening), 신체 표현하기(movement), 악기 연주하기(playing instruments [5]), 음악 창작하기(improvising 혹은 creating)로 유형화하여(An, 2004; Campbell et al., 2006; Haines & Gerber, 2000; Kim & Ahn, 2009; Kim, Lee, & Kim, 2007; Lee, 2002) 다중빈도로 분석되었다.

2)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활용 되는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은 음악작품의 음원을 통해 자연스럽게 느끼고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음악적 요소로 분석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 대상인 100개의 음악작품 중 미적 특질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 9곡을 제외하고 91곡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을 분석하였다. 미적 특질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91개의 음악작품은 앞에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의 활용을 분석하기 위해 범주화한 음악적 요소인 리듬, 멜로디, 빠르기, 셈여림, 음색, 아티큘레이션(articulation)으로 동일하게 활용하여 음원에서 나타나는 모든 미적 특질을 다중빈도로 분석하였다.
예를 들어 멜로디만 연주되는 음원이 제공될 경우, 미적 특질은 멜로디로 보았다. 이 외에 가사가 없는 연주곡 음원이 제공되어 멜로디가 뚜렷하게 들리거나 음악작품에서 특정한 멜로디가 변화 없이 반복될 때도 멜로디를 미적 특질로 분석하였다. 음악작품에서 빠른 속도와 느린 속도, 큰 소리와 작은 소리로 뚜렷한 대조가 분명히 표현될 때는 빠르기와 셈여림을 미적 특질로 보고 분석하였다. 음색의 경우 음원에서 하나의 음색이 아니라 비교가 가능한 두 개 이상의 음색을 느끼고 발견할 수 있는 경우 음색을 미적 특질로 분석하였다. 예를 들어 Elgar의 ‘사랑의 인사’가 첼로와 피아노로 연주될 때, 두 악기가 동시에 연주되더라도 각각의 음색이 뚜렷하게 다르게 느껴지듯이 두 개 이상의 음색을 느끼고 발견할 수 있는 경우, 음색을 미적 특질이라고 분석하였다. 아티큘레이션은 accent, fermata, staccato 등 특정한 연주기법이 음원에서 분명히 연주된 경우로, Haydn의 ‘놀람 교향곡’의 시작 부분과 같이 staccato의 연주기법이 분명하게 들릴 때 아티큘레이션을 미적 특질로 분석하였다.

3)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작품의 활용된 음악적 요소와 미적 특질 간의 관계

활동에서 음악작품의 음악적 아름다움을 적절하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활동에서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와 실제로 음악 작품의 음원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대상인 총 100개의 음악작품이 활용되는 활동에서 나타나는 음악적 요소의 활용에 대한 분석 결과와 실제로 음악작품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의 분석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비교 결과를 토대로 활용된 음악적 요소와 미적 특질이 한 개 이상 일치하는 경우 64곡과 일치하지 않은 경우 36곡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활동에서 활용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와 미적 특질이 일치하지 않는 36곡은 활동에서 활용하고 있는지 방식의 적절성을 살펴보고 적절한 교수 방법에 대해서도 분석하여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의 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유아교육 전문가 1인과 음악을 전공한 1인에게 보여주어 연구자의 분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분석에 대한 견해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Ⅲ. 연구결과

1. 「만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의 활용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와 음악작품의 활용방식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

교사용 지도서에서 활용된 총 100개의 음악작품을 리듬, 멜로디, 빠르기, 셈여림, 음색, 아티큘레이션의 음악적 요소로 범주화하여 음악활동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다중빈도(N) [6])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의 Table 2와 같다.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는 멜로디로 67번(38.1%) 활용되고 있었고, 5가지 방식으로 다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멜로디를 다루는 방식으로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멜로디 혹은 음을 직접적으로 탐색, 표현, 감상하기’로 총 37번(21.0%), 다음으로 ‘한 가지 소리로 노래 부르기’ 23번(13.1%), ‘허밍으로 노래 부르기’ 5번(2.8%), ‘피아노 소리만 들어보기’와 ‘음악에 맞춰 동작하기’가 각각 1번(0.6%)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많이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는 리듬이 51번(29.0%)으로 6가지 방식으로 다루고 있었다. 리듬을 다루는 방식으로 가장 많이 나타난 것은 ‘리듬 패턴을 직접적으로 탐색, 표현, 감상하기’로 22번(12.5%)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손뼉 치며 노래 부르기’ 혹은 ‘박자와 관련된 활동’이 16번(9.1%), ‘한 음으로 노래 부르기’ 방식은 7번(4.0%), ‘음의 길이를 고려하여 노래 부르거나 악기 연주하기’는 3번(1.7%), ‘한 음으로 멜로디 들려주기’ 방식은 2번(1.1%), ‘운율에 맞춰 노랫말 지어내기’ 방식은 1번(0.6%)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로 많이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는 음색으로 총 36번(20.5%)이었고, 3가지의 방식으로 음악활동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방식은 ‘다양한 소리나 악기 탐색 후 유아에게 그 느낌을 질문하기’으로 21번(11.9%) 나타났다. 다음으로 ‘솔로와 그룹이 대조적으로 연주되는 음악을 감상하거나 교사와 유아 혹은 독창과 합창으로 노래를 부르거나 솔로와 합주로 악기 연주하기’ 방식이 14번(8.0%)으로 나타났으며, ‘재활용 색종이를 흔들고 구기고 찢는 방법을 통해 다양한 소리로 연주하기’ 방식이 1번(0.6%)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많이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는 셈여림으로 ‘음악의 강약을 탐색, 표현, 감상하기’ 방식을 통해 9번(5.1%) 나타났으며, 빠르기는 ‘음악의 빠르기를 탐색, 표현, 감상하기’ 방식을 통해 7번(4.0%) 나타났다. 가장 적게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는 아티큘레이션으로 staccato 혹은 fermata 등의 연주기법을 노래로 표현하거나 가창곡이나 기악곡을 통해 감상하는 방식으로 6번(3.4%) 나타났다.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의 멜로디 활용도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것은 총 100곡의 음악작품 중 가창곡이 81곡으로, 이 곡들이 활동에서 주로 가사와 멜로디를 익히는데 치중하여 활용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가창곡의 활용이 다른 음악적 요소보다는 멜로디에 치중되어 활용되고 있음은 물론 주로 노래 부르기 방식으로 제한되어 활용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보여준다. 이러한 가창곡의 제한된 활용 방식은 음악작품이 가지는 다양한 미적 특질을 활용하기에 많은 제한을 가진다.

2)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의 활용 방식

다음의 Table 3은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의 활용 방식을 빈도로 분석한 결과이다. 하나의 음악활동은 한 개 이상의 활용 방식을 가지며, 빈도는 활동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활용 방식을 모두 포함한다.
위의 표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가장 많이 음악작품이 활용되는 활동방식은 노래 부르기(51.7%)였다. 다음으로 음악 감상하기(18.2%), 악기 연주하기(16.8%), 신체 표현하기(13.3%)가 나타났다. 반면, 음악 창작하기의 활동방식은 음악활동에서 활용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 활용에서 멜로디가 가장 높게 나타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누리과정 지도서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의 대부분(총 100곡 중 81곡)이 가창곡인 것을 감안한다면 ‘노래 부르기’ 활동이 가장 많이 작품을 활용하는 방식인 것이 당연한 결과이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는 가창곡의 경우 노래 부르기 외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음에도 이를 제한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2. 「만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활용된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활용되는 총 100개의 음악작품 중 미적 특질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91곡을 분석한 것으로 결과는 다음의 Table 4와 같다.
음악활동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은 멜로디로 69개(46.6%)의 음악작품에서 나타났다. 다음으로 음색이 28곡(18.9%), 아티큘레이션이 24곡(16.2%), 셈여림이 13곡(8.8%), 리듬이 8곡(5.4%), 빠르기가 6곡(4.1%) 순으로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이 나타났다. 총 91개의 음악작품에서 나타나는 모든 미적 특질은 148개로 한 개의 음악작품에서 두 개 이상의 미적 특질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위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의 정도가 활동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와 마찬가지로 멜로디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음원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인 멜로디가 활동에서 적절하게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 활용과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 간의 관계

지도서의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 활용과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음악활동에 사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가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을 반영하여 활용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1) 활용된 음악적 요소가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을 활용하는 경우

아래의 Table 5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활용되고 있는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활동방식에서 나타난)와 음악작품의 음원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이 일치하는 음악작품만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 결과 활동에서 활용되고 있는 작품의 음악적 요소와 미적 특질이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 미적 특질로 나타나지 않는 음악적 요소를 활동에서 활용하고 있는 경우, 다양한 미적 특질을 음악활동에서 모두 포괄하기 못하는 경우의 세 가지로 나뉘어 나타나고 있다.
위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활동에서 활용되고 있는 작품의 음악적 요소와 미적 특질이 정확히 일치하는 경우는 총 64곡 중 22곡(3 [15], 5, 13, 15, 16, 17, 19, 23, 28, 30, 34, 38, 41, 48, 49, 53, 57, 58, 59, 60, 61, 63)으로 나타났다. 이 곡들은 음악활동에서 작품의 미적 특질인 음악적 요소를 동일하게 다룸으로써 유아가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적절한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두 번째로 작품의 미적 특질로 나타나지 않는 음악적 요소를 활동에서 활용하고 있는 경우는 29곡(4, 8, 9, 10, 11, 12, 14, 22 [16], 24, 25, 29, 31, 32, 33, 35, 36, 37, 39, 40, 42, 43, 44, 45, 50, 51, 52, 56, 62, 64)으로 나타났다. 이 경우는 유아가 작품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을 활동에서 음악적 요소로 경험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미적 특질이 아닌 음악적 요소까지 확장하여 활동에서 다루고 있다. 이와 같이 미적 특질이 아닌 음악적 요소를 활동에서 확장하여 다룰 수 있으나 이것은 유아가 음악작품의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하기 보다는 음악적 요소를 지식으로 습득하도록 하는 것에 그칠 수 있다. 세 번째는 작품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미적 특질을 음악활동에서 일부만 활용하고 전체를 포괄하지 못하는 경우로 20곡(1, 2, 6, 7, 18, 20, 21, 22, 24, 25, 26, 27, 31, 43, 44, 62, 46, 47, 54, 55)이 나타났다. 이 곡들은 음원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이 활동에서 적절하게 활용되어 유아에게 음악적 아름다움을 경험 가능하게 제시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적 특질이 일부만 활용되고 있어 아쉬움을 가진다. 따라서 본 분석결과를 통해 활동에서 활용되지 않는 미적 특질을 제시함으로서 더 다양한 미적 특질의 활용 가능성을 제안한다.
또한, Table 5에서 살펴볼 수 있듯이, 64개의 음악작품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미적 특질은 멜로디로 총 54곡(84.4%)에서 나타나며, 이 곡들이 대부분 노래 부르기 활동을 통해 적절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미적 특질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멜로디는 노래 부르기 방식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활동 방식을 통해 활용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활동이 노래 부르기 방식으로만 치중되어 활용되고 있어 유아의 음악적 경험이 노래 부르기에 국한되어 제공되는 제한점을 가진다.

2) 활용된 음악적 요소가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을 활용하지 않는 경우

다음의 Table 6은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활동에서 활용되고 있는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가 음원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을 다루지 않는 작품들을 분석한 결과이다.
위에서 제시된 36곡을 연령별로 나누어 음악작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3세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작품 중 1번곡은 활동에서 ‘한 음으로 부르기, 고개를 흔들면서 부르기, 손뼉을 치면서 부르기 등’으로 리듬을 활용하였다. 그러나 이 곡은 가사 없이 다양한 악기 음색으로 연주되는 반주 음원을 통해 멜로디와 음색의 미적 특질이 두드러짐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이 적은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는데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2번곡은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는 활동을 하지 않고 있지만, 멜로디만 연주되는 음원의 제공으로 멜로디가 미적 특질이므로 이를 활용한다면 음악적 경험을 풍부하게 할 수 있었을 것이다. 3번곡은 노랫말과 리듬에 맞춰 걷는 활동을 제시하여 리듬을 활용하였지만, 이 곡의 음원은 작은 소리로 가창하는 셈여림의 미적 특질이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셈여림을 다루는 활동으로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한하고 있다. 4번곡은 타악기의 소리 탐색과 다양한 악기연주를 셈여림과 빠르기를 통해 표현하도록 활동에서 제시하였지만, 실제로 이 음악작품의 음원은 fermata와 가사 끊어 부르는 것을 통해 아티큘레이션의 미적 특질이 두드러지고 있어,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을 경험하는데 부족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5번곡은 리듬에 맞춰 노래를 부르는 활동이지만, 실제로 멜로디만 연주되는 음원을 통해 멜로디가 특질로 나타나고 있어 활동의 초점과 작품의 미적 특질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 6번곡은 박자와 리듬에 맞춰 노래를 부르도록 활동에서 제시하지만, 실제로 이 곡은 음색의 미적 특질이 두드러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유아들이 돌아가면서 노래를 부르는 활동을 통해 친구들의 목소리(음색)를 탐색, 감상하여 음색의 미적 특질을 경험할 수 있다. 7번곡과 8번곡은 활동에서 어떠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도 제시하지 않았지만, 음원은 가창 없는 연주를 통해 멜로디가 미적 특질로 나타나므로 이를 활동에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9번곡은 한 음으로 노래 부르는 방식을 통해 활동에서 리듬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 음악작품에서는 멜로디가 특질로 나타나며, 이에 대한 경험을 활동에서 제시하지 못하고 있어 유아들에게 제한된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10번곡은 빠르기와 셈여림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활동과 다양한 음색의 탐색과 표현, 그리고 리듬의 변화를 탐색하도록 활동에서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곡의 음원은 멜로디와 가사 없이 반주만 연주되는 음원을 제공하여 오히려 멜로디에 몰입하여 활동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 11번부터 14번곡은 활동에서 낙엽소리와 비슷한 악기를 찾아 음악작품에 맞추어 연주해 보는 활동을 제시하지만 특정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은 제시되지 않았다. 또한 활동에서 음색을 탐색하도록 제시하고 있으나, 이 활동이 음악작품과 관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음악작품의 어떠한 음악적 요소도 활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았다. 그러나 11번곡은 음원에서 staccato와 긴 음을 표현하는 연주기법과, 다양한 악기소리, 대조적인 셈여림으로 아티큘레이션, 음색, 셈여림의 미적 특질을 표현하고 있어 이것을 활용한 활동이 가능하다. 12번, 13번, 14번곡 또한 다양한 음색과 아티큘레이션, 셈여림이 미적 특질로 나타났으며, 그 중 14번곡은 다른 곡들과는 달리 대조적인 빠르기의 변화도 미적 특질로 나타나 작품의 활용 범위가 확대될 수 있다.
4세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작품은 15번부터 24번까지로, 먼저 15번곡은 활동에서 어떠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도 제시되지 않았다. 그러나 음원에서는 staccato가 가창되어 아티큘레이션이 미적 특질로 표현되었으며, 가사 없는 음원을 통해 멜로디가 미적 특질로 나타나고 있어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이 활동에서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16번곡은 활동에서 음악을 들으면서 약속한 부분에 몸 혹은 악기를 연주하도록 하여 리듬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 곡의 음원에서는 멜로디가 뚜렷이 반복되어 나타나 오히려 멜로디에 대한 활용이 가능하다. 17번곡은 활동에서 음악적 요소와 관련하여 아무런 활동도 제시하지 않았지만, 음원에서는 멜로디의 반복이 두드러지게 나타나 이 특질을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다.
18번곡은 어떠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도 제시되지 않았으며 음원에서도 두드러지는 미적 특질이 나타나지 않아, 음악적 경험을 위한 작품으로 선정되었다고 보기가 어렵다. 19번곡은 활동에서 다양한 부엌 용품으로 소리 탐색과 리듬 활동을 제시하였지만, 실제로 음원에서는 두드러지는 미적 특질은 나타나지 않아 유아들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는데 제한적인 음악적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20번곡은 활동에서 멜로디를 들려주고 한 가지 소리로 노래를 불러보도록 제시하고 있으나, 두드러지는 멜로디의 반복이나 가사 없는 반주음원의 제공도 없어 멜로디가 미적 특질로는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노래를 부르는 방법에서 교사-유아, 혹은 유아-유아의 방법으로 부르는 것으로 목소리의 음색(육성)을 통한 활동 방법을 제시하였지만, 음원에서는 음색이 미적 특질로 나타나지 않았다.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을 넘어서는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음악적 경험이 확대될 수도 있으나 작품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21번곡부터 23번곡은 활동에서 마라카스와 북의 연주소리와 독주, 합주를 통해 음색에 대한 활용을 제시하였지만, 실제로 음원에서는 가사 없는 반주 음원이 제공되어 멜로디가 미적 특질로 나타나 미적 특질이 적절하게 활동에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24번곡은 피아노 소리에 맞추어 한 소리로 노래 부르는 방식을 통해 활동에서 멜로디를 활용하였지만, 실제로 이 곡의 음원에서는 accent, legato, staccato 가 표현되어 아티큘레이션이 미적 특질로 나타났다. 따라서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이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한 음악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5세를 대상으로 하는 25번부터 36번까지의 곡을 살펴보면, 먼저 25번곡은 활동에서 음악의 빠르기에 맞게 춤을 추는 방식으로 빠르기를 활용하고 있으며, 음악이 익숙해지면 멜로디를 따라 부르는 것으로 멜로디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음원에서는 셈여림과 다양한 음색이 미적 특질로 나타나 이에 대한 활용이 가능하다. 26번곡은 박수치면서 노래를 불러보는 활동을 통해 리듬에 대한 활동을 제시하였지만, 음원에서 두드러지는 미적 특질은 나타나지 않아 유아들이 음악적 아름다움을 경험하기에는 제한적인 음악작품으로 보인다. 27번곡의 경우는 활동에서 어떠한 음악적 요소도 음악작품과 함께 활용하지 않았지만, 음원에서는 다양한 음 높이의 대조, 다양한 연주기법과 악기들의 음색, 셈여림과 빠르기의 대조가 미적 특질로 나타나 작품을 통한 유아들의 음악적 아름다움 경험이 제한적인 것으로 보인다. 28번곡 또한 활동에서는 어떠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도 제시하지 않았지만, 음원은 다양한 악기소리와 연주 기법으로 미적 특질을 표현하고 있어 미적 특질이 적절하게 활동에서 활용되지 못했다.
29번곡은 활동에서 한 가지 소리로 노래 부르기, 교사-유아 혹은 남아-여아 등 번갈아가며 노래 부르기를 통해 멜로디와 음색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곡의 음원에서는 미적 특질이 나타나지 않아 유아의 음악적 아름다움에 대한 경험이 강조되지 못하고 있다. 30번곡과 31번 곡은 어떠한 음악적 요소와 관련된 활동을 제시하지 않았으며, 음원에서도 두드러지는 미적 특질은 나타나지 않아 유아들의 음악적 아름다움에 대한 경험을 위해 선정된 음악작품이라고 보기 힘들다. 32번곡은 반주에 맞추어 한 가지 소리로 노래 불러보는 활동을 통해 멜로디를 활용하고 있지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미적 특질은 없어 미적 특질을 통한 자연스러운 음악적 아름다움에 대한 유아들의 경험이 제한적일 것이다.
33번곡은 활동에서 어떠한 음악적 요소도 활용되지 않았지만 실제 음원에서는 오르골 연주의 다양한 소리(울리는 소리, 끊기는 소리, 이어지는 소리) 탐색이 가능하여 음색의 특질을 활용할 수 있다. 34번곡은 리듬에 맞춰 가사를 바꾸는 활동을 제시하여 리듬을 활용하고 있지만, 실제로 음원에서는 리듬보다는 멜로디만 연주되는 음원을 제공하고 있어 미적 특질이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했다. 35번곡의 경우 노래를 익힌 다음 리듬카드를 통해 입 혹은 손뼉으로 리듬 치는 것을 통해 리듬을 활동에서 활용하였지만, 음원에서는 어떠한 미적 특질도 나타나지 않는 곡이 유아들이 미적 특질을 통해 음악적 아름다움을 경험하기에는 제한적이다. 36번 곡은 음악적 요소보다는 가을의 정취에 초점을 맞추어 노래를 부르도록 활동을 제시하고 있어 활동에서 어떠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도 제시하지 않았지만, 이중창으로 가창되는 음원이 제공되어 음색이 미적 특질로 나타나 활동에서 적절하게 활용되지 못했다.
위에서 제시된 음악작품 중 음악활동에서 어떠한 음악적 요소도 활용하지 않는 곡은 총 36곡 중 15곡(41.7%)으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작품의 음원에서 두드러지는 미적 특질이 나타나지 않는 곡은 9곡(25.0%)으로 나타났다. 이 중 3곡(18번, 30번, 31번)은 활동에서 어떠한 음악적 요소도 활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작품의 미적 특질도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이 음악활동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와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이 관련성을 맺지 않고 활용되는 경우가 36곡(36.0%)이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미적 특질과 관련 없는 음악작품의 높은 활용 비율은 유아가 음악적 아름다움을 음악작품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험하기에 충분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Ⅳ.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유아가 음악작품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로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를 다루는 방식과 활동 방식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실제로 음악작품을 아름답게 느끼도록 하는 미적 특질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 특질이 활동에서 활용된 음악적 요소와 일치하는 음악작품과 일치하지 않는 음악작품으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음악활동의 음악작품 활용을 2가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먼저, 음악활동에서 활용되는 작품의 음악적 요소는 멜로디, 리듬, 음색이 지배적으로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음악활동에서 활용된 음악적 요소의 활용 정도와 그 순서는 달리 하지만, 이전의 선행연구와 동일하게 나타났다(Eom & Kim, 2015; Kwak et al., 2013). 본 연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음악적 요소로 나타난 것은 멜로디로 38.1%, 다음으로는 리듬이 29%, 음색이 20.5%, 셈여림이 5.1%, 빠르기가 4.0%, 아티큘레이션이 3.4%로 나타났다. 또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를 다루는 방식을 살펴보면20), 하나의 방식으로 활동에서 다루고 있는 셈여림, 빠르기, 아티큘레이션과는 달리 멜로디는 다섯 가지의 방식, 리듬은 여섯 가지 방식, 음색은 세 가지 방식으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여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악작품은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모든 음악작품은 다양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멜로디와 리듬의 경우는 각 음악작품마다 고유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에 각각의 음악작품에서 다른 형태의 멜로디와 리듬의 활용이 가능하다. 멜로디와 리듬을 제외한 빠르기, 셈여림, 음색, 아티큘레이션과 같은 음악적 요소 또한 음악작품에서는 미적 특질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음악활동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음악적 요소이다. 이 음악적 요소들은 연주행위(연주자 혹은 성악가)에 따라 음악작품이 다르게 표현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Meyer(1989)는 음악을 실행할 때 그 수준을 통제하여 음악적 경험을 달리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예를 들어 ‘전략(strategies)' 수준에서 연주자(혹은 성악가)의 음악적 행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같은 곡이지만 연주자(혹은 성악가)에 따라 관객들에게 다른 영감과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유아들에게 음악의 아름다움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경험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제시하는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 외에도 추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실제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이 필요하다.
또한,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음악작품 활동방식을 분석한 결과 노래 부르기가 총 100개의 음악작품 중 74곡(51.7%)으로 이전의 선행연구에서 노래 부르기 활동 방식이 가장 많이 나타난 결과와 동일하게 본 연구에서도 나타났다(Eom & Kim, 2015; Kwak et al., 2013; Lim & Chung, 2008). 노래 부르기 활동 다음으로 많이 활용되는 활동 방식은 음악 감상하기가 18.2%, 악기 연주하기가 16.8%, 신체 표현하기가 13.3%로 나타났으며 이 외 음악 창작하기 활동방식은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가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기 위해서는 다양한 음악작품을 경험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활동방식을 경험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사용 지도서에서 활용되는 총 100개의 음악작품 중 가사가 있는 가창곡은 총 81곡으로 그 중 74곡이 노래 부르기 활동방식으로 활용된다. 이와 같은 결과는 원래의 목적대로 가창곡이 활용되는 것을 보여주지만, 동시에 노래 부르기 활동이 다른 음악 감상하기나 악기 연주하기, 신체표현하기의 활동방식보다 두 배 이상 높게 사용된다는 것은 음악작품의 활동방식이 지나치게 제한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가창곡은 가사를 가진 곡으로 활동에서 활용될 때 지나치게 노래 부르기 행위에만 중점을 두고 활용된다. 예를 들어 유아가 노래를 배우고 부르기 위해서 노래를 듣게 되는데, 이 과정 또한 단순히 새 노래를 배우기 위해 혹은 익히기 위해 노래 부르기 활동에 앞서 거쳐 가는 노래 부르기 활동의 과정으로 제공될 뿐이다. 그러나 유아가 음악을 아름답게 느끼고 음악작품을 즐기기 위해서는 음악을 들어볼 때도 단순히 음악의 가사나 멜로디를 따라 부르기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제공될 것이 아니라 좀 더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을 유아가 탐색하고 감상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되는 것이 필요하다. 노래 부르기 활동은 유아가 어떻게 경험하느냐에 따라 다른 음악적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만약 노래 부르기 활동을 단순히 기술적으로 가사를 외우고 멜로디와 리듬을 익혀 새 노래를 배우는 과정으로 본다면,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기 위한 음악적 경험이라기보다는 기술을 배우는 경험이다. 이와 같이 음악의 기능을 통해 표현하는 행위를 강조하면서 전개되는 음악활동은 유아가 삶 속에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고 이를 즐기고 향유하도록 하는 것을 방해한다(Kim, 2010). 따라서 유아에게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향유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가창곡이라고 할지라도 새 노래를 익히고 부르는 기능적 행위에 중점을 두고 노래 부르기 활동으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활동 방식을 통해 활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활용되는 총 100곡의 음악작품에서 미적 특질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는 9곡을 제외한 91곡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은 멜로디가 69곡으로 46.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는 음색이 28곡(18.9%), 아티큘레이션이 24곡(16.2%), 셈여림이 13곡(8.8%), 리듬이 8곡(5.4%), 빠르기가 6곡(4.1%) 순으로 나타났다. Elliott(1995)은 음악의 아름다움에 대한 민감성의 발달은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에 집중하는 것을 통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즉, 유아들이 일상에서 음악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끼고 즐기기 위해서는 음악작품에서 표현되는 미적 특질들을 쉽게 발견하고 다양하게 탐색하는 음악적 경험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유아는 점차적으로 음악적 요소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유아가 음악작품에서 표현되어지는 미적 특질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경험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미적 특질을 가진 음악작품의 활용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음악활동에서 활용된 음악작품의 음악적 요소와 음원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이 한 개 이상 일치하는 경우는 총 100개의 음악작품 중 64곡으로 나타났다. 음악활동에서 활용되는 절반 이상의 음악작품이 음원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을 활동에서 활용하고 있었다. 나머지 36곡은 작품의 미적 특질과 활동에서 활용하는 음악적 요소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로, 그 중 9곡은 음원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미적 특질이 없었다. 그리고 36곡 중 15곡은 어떠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도 활동에서 제시하지 않는다. 앞에서도 논했듯이 음악작품의 선택과 활용은 중요하다. 유아기의 음악적 경험은 음악적 기술을 습득하고 훈련하기 보다는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탐색하는 것을 통해 그 아름다움을 즐기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풍부한 미적 특질을 가진 음악작품이 적절하게 활동에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악작품에서 미적 특질로 나타나지 않는 음악적 요소의 활용은 절대로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분명하게 나타나는 미적 특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음악적 요소를 활동에서 활용하게 되면 유아들은 음악작품이 가지는 본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기 보다는 음악적 요소를 지식으로써 습득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가 음악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끼고 발견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음악작품에서 표현되는 미적 특질을 적절하게 활동에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의 더 많은 활용 가능성을 제공할 것이다. 실제로 5세 기악곡 중 ‘페르시아의 시장 음악’의 경우 미적 특질로 리듬, 멜로디(음높이), 음색, 빠르기, 아티큘레이션, 셈여림이 모두 나타난다. 그러나 활동에서는 어떠한 음악적 요소의 활용도 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나타난 활동에서 활용되지 못한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은 현장의 교사들에게 음악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공하여 유아들에게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기회를 높일 것이라 기대한다.
이와 같이 유아들에게 의미 있는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 음악작품은 음악적 요소를 가르치기 위한 도구가 아닌 음악작품이 가지는 본연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느끼고 탐색, 표현, 감상하도록 활용되어야 한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유아기 음악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의 음악적 기술 습득이 아님을 기억하고 음악적 요소의 접근이 지식적 접근이 아닌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을 통해 자연스럽게 유아가 느끼도록 해야 한다. Reimer(1970, 1989)는 음악을 예술로서 그 아름다움을 느끼고 향유하는 것이 지식에 의한 것이 아니라 경험에 의해 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따라서 유아가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기 위해서 음악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수행해야 하는 역할은 유아가 음악작품에서 활용되는 음악적 요소들을 발견하고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따라서 3-5세 누리과정 해설서의 예술경험의 목표에서 진술하는 바와 같이 교사용 지도서의 활동들이 유아들에게 음악의 아름다움을 경험하기에 충분한 음악작품을 제공하고 있는지, 그리고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점검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유아의 음악적 경험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교사는 유아들이 음악활동에서 경험하는 음악적 요소들을 음악작품 안에서 미적 특질로서 자연스럽게 음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탐색될 수 있도록 음악작품에 대한 적절한 선택과 활용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Notes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technology(교육과학기술부)

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2013, p.110.

3) 선행연구에서는 ‘활동 유형’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음악활동에서 음악작품을 다루는 방식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방식’이라는 용어를 사용함.

4) 지도서에 제시된 음악활동의 활동 방법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을 대상으로 함. 확장 활동에서 제시된 음악작품의 경우 활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으므로 제외함.

5) 이후에는 playing 이라고 표기함.

6) 하나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모든 음악적 요소를 분석하여 다중빈도로 나타냄.

7) 하나의 활동에 다양한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여 전체 작품의 수보다 큼.

8) 하나의 활동에 다양한 방식을 중복하여 사용하여 전체 작품의 수보다 큼.

9) 하나의 활동은 다양한 방식을 중복하여 사용하여 전체 작품의 수보다 큼.

10) 활용된 음악적 요소와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이 일치하는 경우 굵은 글씨체로 표시함.

11) 두 개의 활동에서 활용되는 음악작품임.

12) C. Saint-Saen의 동물의 사육제 중 No. 6.

13) mvt.는 movement의 약자로 악장(교향곡, 협주곡 등의 독립된 小曲)을 의미함.

14) 이 후 음악작품의 제목이 동일한 곡이 2개 이상인 경우 작곡가를 함께 제시함.

15) Table 5의 음악작품 번호를 나타냄.

16) 굵은 글씨체로 표시한 숫자는 중복되어 나타나는 음악작품의 번호를 나타냄.

17) 활용된 음악적 요소와 음악작품의 미적 특질이 한 개 이상 일치하는 음악작품은 총 64곡으로 3세는 17곡, 4세는 24곡, 5세는 23곡으로 나타남.

18) 영어로 번역된 제목이 없으며 임의로 번역할 수 없어 원어(프랑스어) 그대로 표기함.

19) 활동에서 활용되는 음악적 요소와 음원에서 나타나는 미적 특질이 일치하지 않는 음악작품은 36곡으로 3세는 1번-14번까지의 14곡, 4세는 15번-24번까지의 10곡, 5세는 25번-36번까지의 12곡으로 나타남.

20) Table 3 참조

<Table 1>
The number of music activities and musical works n (%)
Ages 3 years 4 years 5 years Total
Music activities 29 (29.6) 34 (34.7) 35 (35.7) 98 (100.0)

Musical works 31 (31.0) 34 (34.0) 35 (35.0) 100 (100.0)
<Table 2>
The number of applied musical elements in music activities (multiple frequencies)
Musical elements The way to address musical elements in the activities n (%)
Rhythm Exploring, expressing, or listening to rhythmic patterns 22 (12.5)
Singing in one tone 7 (4.0)
Writing new lyrics in rhyme 1 (0.6)
Being aware of the notes’ length in singing or playing 3 (1.7)
Listening the melody in a pitch 2 (1.1)
Singing a song with clapping or presenting the activities associated with meter (musical time) 16 (9.1)

Total 51 (29.0)

Melody Exploring, expressing, or listening to pitch or melody 37 (21.0)
Singing a song with one sound 23 (13.1)
Humming a song 5 (2.8)
Listening to the piano playing the song 1 (0.6)
Expressing music through choreography 1 (0.6)

Total 67 (38.1)

Tempo Exploring, expressing, or listening to the tempo of music 7 (4.0)

Dynamics Exploring, expressing, or listening to dynamics of music 9 (5.1)

Timbre Making sound using recycled papers (shaking, crumpling, tearing) 1 (0.6)
Questioning about the feeling after listening to various sounds and instruments 21 (11.9)
Singing a song or playing a instrument alone or altogether 14 (8.0)

Total 36 (20.5)

Articulation Listening to articulations such as staccato, fermata, and etc. 6 (3.4)

Total 176 [7] (100.0)
<Table 3>
The ways to present music activities in musical works by age (multiple frequencies)
Ages 3 years 4 years 5 years n (%)
Musical activities Singing 27 25 22 74 (51.7)
Listening 8 6 12 26 (18.2)
Movement 5 5 9 19 (13.3)
Playing 8 11 5 24 (16.8)
Creating - - - 0 (0.0)

Total 143 (100.0) [8]
<Table 4>
The categorization of aesthetic qualities in sound sources of musical works by age (multiple frequencies)
Ages 3 years 4 years 5 years n (%)
Aesthetic qualities of musical works Rhythm 3 6 - 8 (5.4)
Melody 23 26 20 69 (46.6)
Tempo - 2 4 6 (4.1)
Dynamics 5 3 5 13 (8.8)
Timbre 9 7 12 28 (18.9)
Articulation 7 10 7 24 (16.2)

Total 148 (100.0) [9]

9) 하나의 활동은 다양한 방식을 중복하여 사용하여 전체 작품의 수보다 큼.

<Table 5>
The musical works and their musical elements in activities that coincides with aesthetic qualities
NO Age Title of musical works Musical elements used Music activity Aesthetic qualities of musical works
1 3 An-nyeoung rhythm singing rhythm [10], timbre, melody
2 3 O-nul-ui gan-sik articulation singing articulation, melody, timbre
3 3 To-kki bo-neun-nal melody singing melody
4 3 Kkum-na-ra-e-seo u-ri man-na-yo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5 3 Mo-du dak-a-yo melody singing melody
6 3 Chi-ka chi-ka i-reul-dak-ja melody singing melody, articulation
7 3 Se-bal-ja-jeon-geo rhythm singing melody, rhythm
8 3 Saek-jong-i melody, rhythm, timbre singing, movement, playing melody
9 3 Energy song [11] melody, rhythm, timbre singing, playing melody
10 3 Computer che-jo dynamics,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11 3 Eo-tteong-ge hae-ya hal-kka-yo?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12 3 Mol-rae duel-eo-wa-seo-neun melody, timbre singing, listening melody
13 3 Bit-gwa geu-rim-ja melody singing melody
14 3 So-ri nae-bwa melody, timbre singing, listening timbre
15 3 Bom-nim melody singing melody
16 3 Yu-chi-won hwang-geum-ma-eul melody singing melody
17 3 Kko-ma nun-sa-ram melody singing melody
18 4 Nae ma-eum-i haeng-bok-hae-jyeo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rhythm, timbre
19 4 Yu-chi-won / eo-rin-i-jib melody singing, movement melody
20 4 Na-neun hal su i-sseo articulation, melody, rhythm singing articulation, melody, rhythm, timbre
21 4 Chin-gu-ya swi-it dynamics, melody singing articulation, dynamics, melody, timbre
22 4 U-ri-deul-ui yeon-ju-hoe rhythm, timbre plying articulation, rhythm
23 4 Mo-du haeng-bok-hae-ji-neun bang-beop melody singing melody
24 4 Sa-rang-ha-neun U-ri i-ut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timbre
25 4 Dong-mul-hyung-nae rhythm, timbre listening, playing melody, rhythm
26 4 Naet-mul-e mwo-ga sa-na bol-lae? articulation, melody, rhythm, tempo listening, movement articulation, dynamics, melody, rhythm, tempo, timbre
27 4 Kangaroos [12] tempo, timbre listening, movement articulation, dynamics, melody, timbre, tempo
28 4 Yu-chi-won-e-seo melody singing melody
29 4 Sing-geul-beong-geul dynamics, melody, rhythm, tempo singing, movement melody
30 4 Ju-jeon-ja melody singing, movement melody
31 4 Mu-eot-i pil-yo-hal-kka-yo? dynamics, melody, rhythm singing articulation, melody
32 4 A-kkyeo-yo a-kkyeo dynamics, melody, rhythm, timbre singing, playing melody
33 4 Ja-dong-cha-neun ba-bba-yo melody, timbre singing timbre
34 4 Se-gye um-sik jan-chi melody singing, playing melody
35 4 Eo-tteong-ge man-deul-eott-eul-kka? articulation, dynamics, timbre singing articulation
36 4 Geu got-eun eo-dil-kka? articulation, melody, timbre singing listening, playing articulation, melody
37 4 Nae-ga hae jul-gye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38 4 Haet-bit-eul chat-a-seo melody singing melody
39 4 Bom-so-sik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40 4 Ge melody, rhythm, timbre playing melody
41 4 Chae-song-hwa melody singing melody
42 5 Seon-saeng-nim-i jot-a-seo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43 5 Toy symphony 1st mvt. [13] (W.A. Mozart) [14] dynamics, rhythm, tempo, timbre listening, playing articulation, dynamics, timbre
44 5 Nae chin-gu melody, rhythm singing articulation, melody
45 5 Neo-wa ham-kke-ra-myun melody, rhythm, timbre singing melody
46 5 Gon-chung-deul-ui hab-chang timbre listening, movement, playing articulation, timbre
47 5 Sub sok-ui a-kida-ram-jwi timbre listening articulation, melody, tempo, timbre
48 5 Gaet-beol-e-neun melody singing melody
49 5 Ham-kke geol-eo-yo melody singing melody
50 5 Internel na-ra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51 5 Dot-dan-bae melody, timbre singing melody
52 5 An-jeon-han se-sang melody, timbre singing melody
53 5 A-reul-da-un ji-gu-in melody singing melody
54 5 Sa-rang-hae-yo Asia timbre listening dynamics, tempo, timbre
55 5 Oh! Susanna melody listening, movement melody, tempo
56 5 Keo-da-ran kkul-bam na-mu a-rae-seo melody, rhythm singing, playing melody
57 5 A-reul-da-un se-sang melody singing melody
58 5 Al su it-ja-na melody singing melody
59 5 So-ri-neun sae-kom geul-eun dal-kom melody singing melody
60 5 Spring song timbre listening timbre
61 5 Thunder and lightning dynamics, timbre listening, movement, playing dynamics, timbre
62 5 Bit-bang-ul articulation, rhythm, tempo listening, movement articulation, melody
63 5 10wol-ui pung-yo-ui deul-nyeok timbre listening, movement timbre
64 [17] 5 Na-neun dda-ddeut- hae melody, rhythm singing melody
<Table 6>
The musical elements from musical works used in activities that are different with aesthetic qualities
NO Age Title of musical works Musical elements used Music activity Aesthetic qualities of musical works
1 3 Jeong-ri-ha-neun son rhythm singing melody, timbre
2 3 U-ri u-ri chin-gu singing melody
3 3 Sal-geul-sal-geul rhythm, timbre singing, listening, movement dynamics
4 3 Bbang-ga-ge a-jeo-ssi dynamics, tempo, timbre playing articulation
5 3 (Bae) ha-na ju-get-ni? rhythm singing melody
6 3 Yeo-reo-bun-ui mok-so-ri rhythm singing timbre
7 3 Kkot-eul dol-bwa-yo singing melody
8 3 Sub-sok-ma-eul nol-i-teo singing, listening melody
9 3 Yam-nyam-nyam rhythm singing melody
10 3 Keun truck jak-eun truck dynamics, rhythm, tempo, timbre singing melody
11 3 Holiday Waltz listening, playing articulation, dynamics, timbre
12 3 Jesu Joy of Man’s Desiring listening, playing articulation, dynamics, timbre
13 3 Ave Maria (B. Gounod) listening, playing articulation, dynamics, timbre
14 3 Arabesque listening, playing articulation, dynamics, tempo, timbre
15 4 Ddak ha-na-man bbae-go singing articulation, melody
16 4 The merry farmer rhythm listening, playing melody
17 4 Sa-ram-do ja-yeon-do eon-je-na smile singing melody
18 4 U-ri mo-du da-gat-i singing, movement
19 4 Bu-eok-hap-chang rhythm, timbre playing
20 4 Ssing-ssing gul-leo-ga-neun ba-kwi melody, timbre singing
21 4 Di-u seo-u jwi-an timbre listening, playing melody
22 4 Kum-num-kum-nyu timbre listening, playing melody
23 4 Sseu-ki timbre listening, playing melody
24 4 No-rae-ha-neun sub-sok melody singing articulation
25 5 Chin-gu-wa folka melody, tempo listening, movement dynamics, timbre
26 5 Na-neun teuk-byuel-hae rhythm singing
27 5 Persian market singing, movement articulation, dynamics, melody, tempo, timbre
28 5 Olympia march listening articulation, timbre
29 5 Ga-ja-ga-ja gam-na-mu melody, timbre singing
30 5 Son-ssit-gi song singing, movement
31 5 U-yu-song singing
32 5 Mi-a ye-bang-song melody singing, movement
33 5 Salut d’amour [18] listening melody, timbre
34 5 Bit-eun so-jung-hae rhythm singing melody
35 5 Sing-geu-reo-un yeo-reul rhythm singing, playing
36 [19] 5 Ga-eul-gil singing timbre

References

Ahn, G. S. (2012). An analysis of music-related activities the national five years old Nuri curriculum teacher's guide book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1(2), 171-197.

Ahn, G. S., Kim, S. H., Na, E. S. (2012).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Paju: Yangseowon Publication.

Campbell, P., Scott-Kassner, C., Kassner, K. (2006). Music in childhood: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grades(3rd ed.), USA: Thomson Schirmer.

Chang, E. J. (2011). Music education for children based on integrat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to music education. Paju: Yangsewon.

Chung, S. A., & Seo, H. N. (2013). Analysis on the traditional children's songs and activities described in the Nuri curriculum teacher's guidebook.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2(4), 121-145.

Elliott, D. (1995). Music matter: A new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NY: Oxford University Press.

Elliott, D. (1996). Consciousness, culture and curriculum.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8:1-15.
crossref
Elliott, D. (2005). Musical understanding, musical works, and emotional expression: Implications for education.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37(1), 93-103.
crossref
Eom, S. A., & Kim, Y. Y. (2015). Analysis of musical and rhythmic activities in the teacher's manual of Nuri curriculum for three to five years-old children.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24:1-15.

Haines, B., Gerber, L. (2000). Leading young children to music(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Inc.

Jung, H. J. (2005). A study on the real situation of musical activity in infant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Jung, S. Y. (2009). The ethnographic study on music activities of mujigae class with four-year-ol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Kang, S. Y. (2007). The effects of application of integrated music appreciation and expression activities based on music concepts of young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Jeonlabukdo, Korea.

Kim, G. S. (2010). Aesthetic experience in music as a basic concept for the social capacity of music education: Focused on the purview of music education philosophy.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Studies, 5(2), 39-57.

Kim, G. S. (2013). A Purview of Susanne K. Langer’s art philosophy presented in B. Reimer’s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rts Education, 11(1), 35-49.

Kim, M. S., Lee, S. K., & Kim, H. J. (2007). An inquiry into the theoretical rationale for the “expression” area in South Korea's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7(1), 123-142.
crossref
Kim, N. S. (2014). An analysis on the degree of musical difficulties for children's songs in the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books(for 3, 4, 5 year-old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9(4), 159-183.

Kim, S. H., & Ahn, G. S. (2009). A Study of the teaching method practice on the music education content by early childhood teacher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36:29-58.

Kim, S. L., & Lee, H. K. (2013). An analysis on children's songs in teacher's guidebooks of 『Nuri curriculum for children at age 5』.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1), 475-498.

Kim, Y. Y. (2002). Music education for children(2nd ed.), Seoul: Hakjisa.

Kwak, K. H., Kim, J. W., & Park, S. K. (2013). An analysis of music-related activities in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book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3), 133-155.
crossref
Kwon, S. H., & Park, S. M. (2013). Kindergarten teachers’ self-perception and actual level of understanding musical concepts and the gap between self-perception and actual underst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8(2), 131-154.

Lee, M. J. (2002). A phenomenological study of the meaning of children's music activity. Anthropology of Education, 5(2), 55-82.

Lee, Y. A., & Yang, J. A. (2012). An analysis of music-related activities in the Nuri curriculum teacher guidebooks for age 5.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6), 243-262.

Lim, N. H., & Chung, S. A. (2008). Enriching the context for musical learning. Arts Education Policy Review, 109(3), 27-36.
crossref
MEST (2013a). Manual book of Nuri curriculum for the 3 to 5 years old. Seoul: MEST. MHW21.

MEST (2013b). Nuri curriculum guidebooks for teachers of the 3 years old (1-10). Seoul: MEST. MHW.

MEST (2013c). Nuri curriculum guidebooks for teachers of the 4 years old (1-11). Seoul: MEST. MHW.

MEST (2013d). Nuri curriculum guidebooks for teachers of the 5 years old (1-11). Seoul: MEST. MHW.

Meyer, L. B. (1989). Style and music: Theory, history, and ideology. PA: University of Pennsylvania Press.

Park, H. S., & Kim, J. J. (2012). The effects of storytelling activities through musical element centered appreciation on the musical abilities and story composition abilities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2), 289-310.

Park, M. K., & Ohm, J. A. (2008). Early childhood teachers' practice and difficulties with musical concepts treated in the “sing-a-new-song” activity.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93-113.

Reimer, B. (1970).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Reimer, B. (1989). A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Yang, J. A., & Lee, Y. A. (2011). An analysis of the objectives and instructional methods for teaching and developing musical concepts, behaviors, and attitudes through music-related activities in the 2007 Korean national kindergarten curriculum teachers' guidebook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1), 203-226.
crossref
Editorial Office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S1433-1, Myongji University,
34 Geobukgol-ro, Seodaemun-gu, Seoul, 03674, Republic of Korea
TEL: +82-10-7704-8342   E-mail: gochildren@hanmail.net
About |  Browse Articles |  Current Issue |  For Authors and Reviewers
Copyright © The Korean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Developed in M2PI